Skip to main content

한국어 훈련 2


 

두 번째 페이지 


텍스트 

인구로 얘기하면? 2019년 현재 5,200만.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는 당연 14억의 중국이고 그보다 겨우 5천만 적은 인도가 2위 그다음 3위가 미국입니다. 3억 3천 정도를 보죠. 참고로 전 세계 1억이 넘는 국가는 총 14개가 됩니다.

인구는 국가의 힘입니다. 중국이 두려우며 동시에 기회인 이유도 바로 그 인구 때문이죠. 우리는 5,200만으로 28위, 북한이 2,600만으로 52등입니다. 둘이 합치면 7,900만으로 8,200만의 독일에 이어 20위가 됩니다.

보통 세계에서 강대국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인구 1억과 어느 정도의 땅덩이 넓이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통일하면 그 조건에 부합됩니다. 통일은 우리가 홀로서기 할 수 있는 필수조건이 되는 겁니다. 통일은 정말 우리에게 너무도 절실하게 필요하고 우리를 크게 한 발 앞으로 나가게 하는 우리 모두의 소원이고 사명임이 틀림없습니다.

다른 통계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군사력 7위, GDP 12위, 조선 산업 1위, 고등교육 취학률 3위 그리고 인구 대비 국제 특허 출원은 압도적 1위. 우리의 현주소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팝 아티스트는 누구일까요? 단연코 ‘BTS’로 알려진 ‘방탄소년단입’니다.(이 글을 쓰고 있는 때에 ‘기생충’이 오스카의 역사를 새로 썼네요.)

2019년 4월 BTS가 뉴욕 CBS 아침 방송에 잠깐 출연했을 때 일주일 전부터 미국의 팬들이 센트럴 파크 옆에 텐트 치고 노숙을 했습니다.

아마 기억하시는 분들 또는 현장에 직접 계셨던 분들도 계시겠지만 수십 년 전 클리프 리차드(Cliff Richard)가 한국에 왔을 때, 레이프 개럿(Reif Garrett)이 한국에 왔을 때, 수많은 한국의 젊은이들이 열광했던 것과 똑같은 일을 세계인이 한국의 연예인을 상대로 하고 있습니다.

대장금으로 아시아 국가들로부터 관심을 받던 시대는 벌써 오래전 이야기입니다. 지금은 모든 면에서 세계를 이끌고 있는 나라 중 하나, 대략 전 세계 10등의 초선진국. 그것이 대한민국입니다.

그런데 세계에는 아직도 우리를 우습게 아는 나라가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해보죠. 지구상에 있는 대부분의 나라들은 불과 80년 전만 해도 모두 유럽 몇몇 국가들의 식민지였습니다. 물론 아시아에서는 일본 제국주의가 우리나라를 지배했고 또 다른 국가들도 침략해서 아주 나쁜 짓 정말 많이 했죠. 어쨌든 전 세계는 소위 제국주의를 표방하는 나라들에 의해 엄청난 피해를 당하는 식민지였습니다.



첫 단락 패러프레이징 플러스

대한민국의 인구는 2019년에 5200만입니다.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적다고 할 수도 없죠. 사실 전 세계의 인구 순위에서 한국은 29위 입니다. 전 세계의 국가 수를 200개로 보면 결코 적은 인구가 아니죠. 하지만 인구 문제를 중시하는 것은 인구 수가 결국 국력을 얘기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 주변의 야만적인 국가들인 중국과 일본이 엄청난 수위 인구를 가진 나라들이라는데서 상대적으로 우리가 적은 인구라는 의미이지 결코 너무 적어서 아무 것도 못하는 수준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순서대로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중국 인도가 10억이 넘습니다. 다음은 미국이 3억이 넘죠. 그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국가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브라질이 2억이 넘고 방글라데시 러시아 멕시코 일본 에디오피아 필리핀 이집트가 1억이 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