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한국어 훈련 6

 



여섯 번째 페이지 


텍스트 

고….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땅이 넓다. 인구가 많다. 가지고 있는 것이 많다. 이 세 가지가 핵심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침공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매우 크긴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는 어디일까요? 러시아입니다. 두 번째로 큰 나라는 바로 미국 북부에 있는 캐나다고요. 세 번째로 큰 나라에서 약간의 이견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세 번째에 중국과 미국이 있는데 중국은 지금 현재도 영토분쟁이 벌어지고 있는 지역이 있지요. 달라이라마로 대표되는 티베트 주변 지역이 대표적인 영토분쟁 지역입니다. 그것이 현재 중국 땅이라고 우기고 있지만 사실은 그런 것 같지는 않죠.

어쨌든 영토분쟁이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 자기네 땅덩이를 재면 중국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나라가 되고 중국 이외의 다른 나라에서 재면 미국이 세 번째 큰 나라가 됩니다. 숫자로 확인하죠.

러시아, 1,700만 km2입니다. 두 번째 캐나다 1,000만. 세 번째인 미국은 980만입니다.

이제 이것을 우리와 비교합니다. 우리의 크기는? 여기에서 우리는 한반도를 꼽겠습니다. 한반도는? 22만. 소박한 숫자 22만. 참 작죠. 대략 반올림해서 미국과 캐나다가 각각 한반도의 50배쯤 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이 북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두 나라인 미국과 캐나


첫 단락 패러프레이징 플러스

미국이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라는 것을 거부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만일 있다면 스스로 자신이 아는 것이 없고 세계를 모른다고 인정하는 꼴이 될테니까요. 어쨌든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유일의 초 강대국이 미국인 것은 그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를 세 가지 꼽을 수 있습니다. 첫째 땅이 넓다. 둘째 인구가 많다. 셋째 가지고 있는 것이 많다. 이 세 가지 중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세계 초 강대국이 아니라 그냥 강대국도 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캐나다를 보죠. 캐나다를 누가 강대국이라고 하나요? 못합니다. 왜? 캐나다는 오히려 미국보다 더 넓고 자원도 못지 않는데. 그렇죠. 하지만 캐나다는 인구가 미국의 1/10 수준이죠. 겨우 3천만. 인구가 이렇게 적으면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하다 못해 스포츠도 독자적으로 할 수 없어서 미국 리그에 끼어서 참가하고 있죠. 땅 인구 자원 이건 정말 강대국이 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이죠. 물론 여태까지 이런 지위를 미국이 가질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는 고립되어 있다는 것이죠. 즉 다른 나라의 또는 소위 강대국들의 침입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너무 멀거든요.